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미즈키 아키코>

by 늘보맘 2019. 10. 31.

일반적으로 300석의 비행기의 퍼스트 클래스 좌석은 아홉 석인 경우가 많다 300석 중 아홉 석이라면 전체 좌석의 3퍼센트에 해당된다 일본 부유층은 전체 인구의 2-3퍼센트 정도라고 한다  단순히 돈으로 측정한 수치일 수 있지만 이들은 자신의 뜻을 이룬 성공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꿈을 이뤄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수가 퍼스트 클래스에 탄 승객들의 비율과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은이 미즈키 아키코는 16년 동안 국제선 승무원으로 일하면서 퍼스트클래스 객실을 담당하였다 성공한 사람의 밀도가 가장 높은 퍼스트 클래스에서 일하며 자신의 분야에 뜻을 이룬 사람들을 함께 하며 그 사람들의 남다른 습관을 발견하고 그것을 책으로 썼습니다

 

내가 승무원으로 활동할 당시에는 비행기가 독서실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책을 읽는 승객이 많았다 주스나 커피 한잔을 옆에 두고 독서등을 켜고 두꺼운 책에 푹 빠진 승객이 많았다 아직도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독서가 단순한 오락이나 시간을 때우기가 아니라 삶의 일부다 성공에 있어 책은 분리할 수 없는 필수 존재다 - 20페이지

퍼스트 클래스에서 근무할 때는 펜을 빌려달라는 부탁을 받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갖고 있던 펜이 잉크가 다 떨어져서 빌려야 승객은 있었지만 아예 펜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빌려달라는 부탁을 받은 적이 없었다 퍼스트 클래스의 승객들은 메모를 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모두 자신만의 필기구를 지니고 다녔다 자신의 펜으로 작은 입국서류에 정자체로 정성껏 이름을 적었다 - 30페이지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메모를 하느냐 안 하느냐에 있으며 메모는 돈이 안 드는 최강의 도구라고 말한다 - 33페이지

성공한 사람과 성공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가에  있다 내가 만난 경영자는 대화를 하면서 메모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나를 감동시키고 더 잘 하고 싶다 ,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싶다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전문가인지도 모른다 - 39페이지

내가 얼마나 훌륭하고 잘난 사람인지 소리 높여 이야기하는 것보다 메모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성의있게 듣고 그 메모를 통해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 그들이 기뻐할 만한 일을 할 때 사람들은 더 감동받고 스스로 당신을 위해 움직이려 할 것이다 - 51페이지

기내 엔진 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오고 있기때문에 승객의 말을 알아듣기 힘들 때가 많다 그러나 퍼스트 클래스에서는 그런 일이 없었다 승객의 발음이 좋고 목소리가 귀에 쏙쏙 들어와서 한 번에 알아듣기가 쉬웠다 목소리가 높거나 낮거나 맑거나 탁하거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명료한 목소리로 분명하게 자기 의사를 전달했다 이는 경영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평소에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 78페이지

예고와 확인절차를 거쳐 감정을 가라앉힌 불만 제기 방식은 '기분 나쁘지만 일이니까 어쩔 수 없지'라는 의무감을 '정말 잘하는 모습을 보이고 싶다'는 책임감으로 바꾼다 일류라는 단어는 이런 방식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것이다 -86페이지

성공한 사람들은 무대 뒤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빛을 비출줄 안다 '당신이 있어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확실히 전달하는 것이다 -98페이지

퍼스트 클래스에 탑승하는 경영자들은 고맙다는 한마디가 상대방을 굉장히 기쁘게 한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상대방이 기뻐하는 것을 곧 자신의 기쁨이라고 느낀다 감사의 말을 전하는 태도가 습관화되어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 110페이지

등을 곧게 펴고 반듯하게 걷는 사람을 보면 시원시원한 기분이 든다 그렇게 걷는 본인은 더욱 기분이 좋을 것이다 바른 자세로 걸으면 기분도 밝아지고 긍정적이 된다 그리고 만나는 상대방에게도 밝고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 164페이지

처음에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무슨 내용일까하고 궁금증이 생겼다 왜 펜을 빌리지 않을까? 책 내용을 보니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한 사람들은  항상 메모하는 습관이 있기때문에 펜을 항상 가지고 있기때문에 빌리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항상 자신의 일에 있어 실수가 없도록 메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얼마나 좋은 습관인지 새삼 느끼게 됐다 아주 작은 일이라도 듣고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 나의 일에 더욱 신뢰감을 줄수 있도록 해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