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일일 일행의 기적 <유근용>

by 늘보맘 2020. 2. 5.

달라지고 싶다면 머릿속에 머무는 고민들을 '실행'으로 하나씩 해결하는 것만이 답이다 나는 그 후 책에서 읽은 인상적인 문장들을 핸드폰에 저장해두고 바탕화면으로 설정한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고 마음을 다잡으려면 마음을불태운 문장들을 가까이해야 했다 -34페이지

부족하다는건 채울 수 있다는 뜻이고 약하다는 건 노력하면 더 강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열등감은 나를 좌절시키는 굴레가 아니라, 부단히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불쏘시개다 열등감은 부족한 자신을 인정하고 인정한 그 자리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한발 한발 나아갈 수 있도록 자극한다 '무기력한나'라는 암초를 발견한 나는 초보 독서가이자 인생 신입생이었다 나침반 없이 바다로 나가는 배는 암초를 만나 난파하듯 인생도 그러하다 내게 있어 열등감은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할지를 알려주는 인생의 나침반이었다 -45페이지

오늘 책을 읽고 한가지를 배웠다면 그것을 절반만 배운것이다 오늘의 배움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내일 어떤 식이든 몸을 움직여 실행해야 한다 이 과정은 독서에 국한되지 않는다 무엇이든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진짜 내것으로 만들려면 실행이 뒤따라야 한다 감나무 아래에서 감떨어질때 까지 입을 벌리고 있어봐야 입만 아프다 작대기라고 가져와 가지를 흔들거나 감을 툭 쳐야 떨어지는 법이다 -54페이지

'혼자말은 자신의 행동을 활성화시킨다' 혼잣말이 아니어도 괜찮다 글이든 소리든 의도적으로라도 메모해보자 메모로 표현하면 궁지에 몰리지 않고서는 알아채기 힘든 절박함이 그 문장 안에서 점차 선명해진다 그리고 그 절박함을 찾아야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목표를갖고 무엇을 실행해야 할지 손에 잡힌다 결국 메모는 실행을 유도하는 훌룡한 도구가 될 것이다 -85페이지

내 인생을 바꾸기로 마음먹은 후 나는 '하루'라는 단어 '작은성취'의 단어로 생각하게 되었다 작은 성취란 매일의 도전과 매일의 매듭짓기라는 요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설령 궁극적 목표 자체가 1년 뒤 혹은 3년 뒤에 이루어지는 것이라 해도 상관없다 아무리 장기적인 목표라도 하루라는 실행단위를 성공적으로 보내야 한다 내가 계획만 잘 세웠다면 1년뒤의 일을 지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오늘 할일만 생각하고 그 일에 집중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면 결국의 1년 뒤의 목표에 도달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신 오늘의 도전과 매듭짓기를 한 세트로 묶어서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 -115페이지

세상의 모든 실행은 늘 두려움이 앞을 막는다 하지만 막상 실행에 옮기고 나면 그 두려움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게 실행의 다른 얼굴이다 -177페이지

'무엇이 되겠다'에서 '어떻게 살겠다'로 고민을바꾼 건 지금 생각해도 신의 한수다 이렇게 목표를 설정하는 방식을 바꾸면서 '자존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또 내가 현재 목표에 다다르지 못했기 때문에 빠질수 있는 불행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나의 인생 목표는 지금 당장 실행할수 있는일들 알려주는 지침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 인생의 즐거움,행복을 뒤로 미룰 필요가 없었다 - 215페이지

댓글